얼바인 부동산 개요
얼바인 부동산 시장 배경
얼바인 부동산은 1960년대부터 개발되기 시작하여 지금까지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주요 특징으로는, 계획도시인 만큼 철저한 도시계획(Zoning)과 잘 갖춰진 인프라가 있습니다.
아파트먼트와 단독 주택, 그리고 타운하우스까지 다양한 주택 선택 옵션이 있으며, 대부분 현대적이고 고급스러운 디자인을 자랑합니다. 부동산 가격은 꾸준한 상승세를 보이고 있으며, 우수한 교육 시설, 안전한 치안, 편리한 교통망 등이 주요 요인으로 작용됩니다.
얼바인의 평균 주택 가격은 약 $1,000,000~$1,500,000로, 이는 전국 평균을 훨씬 상회하는 수치입니다. 또한, 얼바인의 평균 임대료는 월 약 $2,800 정도로 비싼 편이지만 고소득 직군들에게 적합한 수준입니다. 때문에, LA 실리콘 비치 임원들과 각종 전문직 종사자 등 고소득 인구의 주거지로 인기가 높습니다.
2020년의 팬데믹에도, 얼바인의 주택 가격은 꾸준한 상승세를 보였습니다. 단독 주택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면서 인구의 이동의 수혜를 보기도 했습니다.
이러한 특징들은 얼바인이 단순한 거주지를 넘어, 삶의 질을 중요시하는 현대인들에게 쾌적한 요소를 갖춘 주거지임을 증명하고 있습니다.
얼바인 부동산 시장 동향
- 지난 10년간 부동산 거래량 변화
2013년 초, 얼바인의 중위 주택 가격은 약 $650,000 정도였습니다. 이때만 하더라도 접근할만한 가격대였습니다.
그러나, 도시의 경제 성장과 고용 증가에 힘입어, 주택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하면서 중위 가격은 꾸준히 상승을 보였습니다.
2018년 말, 중위 주택 가격은 약 $900,000에 도달하였고, COVID-19 팬데믹 시기에는 대규모 원격 근무 정책과 낮은 금리로 인해 도시 외곽 지역의 주택 수요가 급증하는 현상이 나타났습니다. 이로 인해, 얼바인의 중위 주택 가격은 2021년 초 약 $1,000,000을 넘어섰습니다.
2023년 얼바인의 중위 주택 가격은 약 $1,200,000에 이르고 있으며, 그래프에서 알 수 있듯 Single Family House의 경우 $2,000,000을 훌쩍 넘어섰습니다.
- 지난 10년간 부동산 거래량 변화
얼바인의 거래량이 급증한 것은 2015년 경입니다. 경제 회복세가 강하게 나타나 주민들이 주택 구매에 나서면서 거래량이 크게 증가했습니다.
2018년경부터 거래량은 점차 줄어들기 시작하며, 각종 부동산 규제와 금리 상승, 그리고 글로벌 경제의 불확실성이 주요 원인으로 작용했습니다.
팬데믹 초기인 2020년에는 일시적으로 거래량이 감소하였다가, 이후 2021년부터 다시 급증세를 보였습니다. 2021년과 2022년 동안 얼바인 내 약 5,000건 이상의 부동산 거래가 이루어졌으며, 이는 과거 평균 거래량을 웃도는 수치였습니다.
얼바인 부동산 시장 전망
얼바인 정책 및 규제
- 주요 부동산 정책 및 규제
얼바인은 기본적으로 캘리포니아주의 주택정책에 영향을 받습니다. 캘리포니아주에서는 Rent Control이라고 불리는 임대로 통제가 시행되고 있습니다.
LA와 San Francisco에서는 오래된 건물의 임대료 인상을 제한하는 규정이 적용되고 있습니다. 얼바인 지자체에서는 이와 관련한 규제를 두고 있지는 않지만, 주 전역에서 시행되는 법률이기에 영향을 받게 됩니다.
또한 Tenant Protection Act가 적용됩니다. 이는 캘리포니아주 전역에 적용되는 법이며, 연간 임대료를 제한하는 법입니다.
연간 임대료의 제한은 기본 5% + 소비자물가지수(CPI)를 초과할 수 없으며, 연 최대 10% 이상을 넘을 수 없게 제정되어 있습니다.
또한, 세입자 보호법으로 인해 한 집에서 12개월 이상 거주한 세입자는 특정 조건 없이는 퇴거시킬 수 없게 됩니다. 퇴거가 적용되는 ‘정당한 사유’에는 임대료 미납, 집주인의 주택 사용(실거주), 주요 수리 등이 포함됩니다.
미국은 ‘소송의 나라’로 유명한 만큼 부동산으로 인한 갈등도 대부분 소송을 통해 해결합니다. 이러한 법을 알고 있다고 해서 개인이 대처하기에는 상당 부분 어려움이 있으니, 반드시 실력있는 부동산 전문가 및 변호사의 자문을 얻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2. 정책 시행의 배경과 목적
캘리포니아주는 미 전역에서 주택 비용이 가장 높은 지역입니다. 특히, 얼바인은 그 중에서도 상위권에 속하는 도시입니다.
주택 구매에 많은 사람들이 경제적 부담을 느끼고 있는 만큼, 지자체에서는 주택 공급을 늘리고 위성 도시들을 늘리기 위해 여러 정책과 규제를 도입하고 있습니다.
한 예로, 저소득층을 위한 의무 주택 입니다. 특정 지역은 신규 주택을 건설할 때, 의무적으로 저소득층을 위한 집을 배정해야 합니다. 이 외에도, 주택 구매 지원을 위한 다운페이(보증금) 및 융자 프로그램을 개설하는 등 많은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3. 정책과 규제가 시장 변화에 미친 직접적인 영향
LA 권역의 부동산 정책들은 얼바인 부동산 시장에도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현재는 팬데믹 이후 늘어난 자재비와 인건비로 인해 신규 주택 공급이 줄었지만, 주택 공급이 늘어나고 위성도시가 추가로 개발될 경우 부동산 가격은 안정세를 보이게 됩니다.
LA 시에서는 신규 개발 프로젝트를 시작하고 있으며, 오피스용 빌딩을 주거용으로 전황하거나, 단독 주택을 다가구 주택으로 전환시키는 등 개발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얼바인 도시 및 재개발 계획
얼바인에서 가장 유명했던 개발사업은 ‘Great Park’ 조성 프로젝트일 것입니다. 대규모 주택단지와 공공 공간을 확장함으로써 얼바인 도심 생활권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Irvine Spectrum Center’ 확장 프로젝트는 기존의 쇼핑 센터에 쇼핑과 오락 시설을 추가하여 지역 주민들에게 보다 풍부한 라이프스타일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Irvine Civic Center’와 같은 공공기관의 현대화 작업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도시개발 프로젝트들은 주거 지역과 상업 지역 간의 연결성을 증대시키고,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데 기여하고 있습니다.
도시 계획 및 재개발 프로젝트는 얼바인 지역의 부동산 시장 변화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인프라의 개선, 상업 지역의 활성화는 지역 생태계를 변화시켜, 주택에 대한 수요 증가와 가격 상승을 기대하게 합니다.
경기가 회복됨에 따라 신규 주택 개발 프로젝트가 더욱 활발해지기 전까지는, 얼바인의 주거용 및 상업용 부동산의 가격은 소폭 상승이 유지될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금리 인상과 같은 경제적 요인들은 언제든 주택 시장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관심있게 지켜보는 것이 중요합니다.